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질염의 다양한 원인과 증상

by 이쁜은여우 2024. 3. 10.

여성 건강에 대한 이야기라면 질염은 피할 수 없는 주제 중 하나입니다. 아무리 조심하고 청결을 유지하려 해도 때로는 질염에 걸릴 수 있습니다. 하지만 걱정하지 마세요. 질염은 치료 가능한 질환입니다. 그러나 질염이 발생하는 원인과 그 증상에 대해 알아야 합니다. 그래야만 질염을 효과적으로 예방하고 관리할 수 있습니다.

꽃으로 표현한 자궁이미지
작가 : storyset   출처 :  Freepik

 

1. 칸디다균 감염원인 및 증상

1) 칸디다균 감염원인

칸디다 알비칸스라는 곰팡이에 의해 유발되는 질염입니다. 일반적으로 신체의 피부, 손톱, 손발가락 사이, 그리고 소화관에 서식합니다. 그러나 이 균이 너무 많이 증식하면 감염이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 면역계가 약화되면 칸디다증에 걸릴 위험이 높아집니다. 면역계가 쇠약하면 균의 증식을 억제할 수 있는 능력이 감소하고, 결과적으로 감염이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
피부 손상이 있는 경우, 예를 들어 피부의 긁힘, 자극, 혹은 상처가 있는 경우에는 칸디다 균이 침입하기 쉽습니다. 이로 인해 감염이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
2) 칸디다균 감염 증상
가장 흔한 증상 중 하나는 질내에서의 가려움입니다. 이는 질내 감염으로 인한 염증과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
칸디다증으로 인한 질분비물은 일반적으로 이상적인 분비물과는 다릅니다. 분비물이 흰색이며 치즈와 같은 형태를 띠기도 합니다.  종종 질 내부의 통증을 유발합니다. 특히 성관계나 소변 배출 시 통증을 느낄 수 있습니다.
칸디다증은 고열, 피로감, 식욕 부진 등의 증상이 나타날 수도 있습니다.
 


2. 세균성 질염 원인 및증상

1) 세균성 질염 원인

세균성 질염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는 질분비물의 변화입니다. 이 분비물은 일반적으로 묽고 색깔이 흰색 또는 회색일 수 있습니다. 또한 생선 비린내 같은 냄새가 나거나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. 질 내부의 염증으로 인해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종종 발적과 함께 나타나며, 심한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2) 세균성 질염 증상
세균성 질염은 질 내부의 통증이나 따가움을 유발합니다. 특히 성관계나 소변 배출 시 더욱 뚜렷하게 나타날 수 있습니다. 심한 경우에는 발열이나 몸살 같은 증상도 나타날 수 있습니다. 이는 세균성 질염이 심각한 합병증을 유발할 수 있음을 나타낼 수 있습니다.
임신 중에 세균성 질염에 걸리면 태아를 둘러싸고 있는 양막에 염증이 생겨 양수가 조기에 터질 수 있으므로 특히 주의해야 합니다.
미생물의 이동: 외부로부터 질 내부로 세균이나 바이러스가 이동하는 것 역시 질염을 유발할 수 있습니다. 성행위나 내부 이물질 등이 원인이 될 수 있습니다.


3. 트리코모나스 감염 원인 및 증상

1)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원인

트리코모나스 질염은 트리코모나스 박테리아에 의해 유발됩니다. 이 세균은 주로 성접촉을 통해 전파되며, 감염된 개인과의 성적 접촉을 통해 전파될 수 있습니다.
성적인 활동이 활발한 사람들은 트리코모나스 질염에 노출될 위험이 더 높습니다. 특히 새로운 파트너와의 성관계, 또는 여러 파트너와의 성관계를 가질 경우 감염 위험이 증가할 수 있습니다. 면역계가 약화된 경우 트리코모나스 질염에 노출될 위험이 더 높아집니다. 면역계가 강화되지 않으면 세균이 쉽게 번식하고 감염이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
2) 트리코모나스 질염 증상
트리코모나스 질염은 일반적으로 질내 분비물의 양과 냄새를 변화시킵니다. 분비물은 일반적으로 노란색이며 거품이 많을 수 있습니다.
질 내부의 염증으로 인해 가려움이나 따가움이 발생할 수 있으며, 질 내부의 통증을 유발할 수도 있습니다. 특히 성관계나 소변 배출 시 더욱 뚜렷하게 나타날 수 있습니다.
트리코모나스 질염은 성병으로 알려져 있으며, 불편한 증상을 유발할 수 있습니다. 그러나 증상이 미미할 수 있으므로 의료 전문가와 상담하는 것이 중요합니다. 증상이 있는 경우 조기 발견과 적절한 치료가 핵심입니다. 건강한 성생활과 정기적인 검진은 트리코모나스 질염과 같은 질환을 예방하고 관리하는 데 중요합니다.


4. 기타 원인 

이외에 자궁경부의 염증 등으로 피가 섞인 분비물이 나올 수 있습니다. 반면 임신 초기에 수정란이 자궁에 착상하면서 정상적인 출혈이 가볍게 나타날 수도 있습니다. 
항생제는 세균을 죽이는 데 사용됩니다. 그러나 항생제의 사용으로 종종 유익한 세균도 함께 죽일 수 있습니다. 이는 질내 밸런스를 깨고 질염을 유발하는 요인으로 작용할 수 있습니다.

자궁모형을 들고 있는 의사
출처 freepik

 

질염은 여성들에게 친숙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. 그러나 정확한 원인과 증상을 알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. 청결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질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합니다. 그러나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. 질염은 치료 가능한 질환입니다. 하지만 조기 대처가 핵심입니다.

반응형